본문 바로가기
수목생리학

유성생식(화아 원기 형성)

by 산까남 2023. 11. 6.
반응형

  화아(꽃눈)의 형태는 수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화아는 당해나 전년도에 나온 가지의 정단부나 엽액에 생길 수 있으며, 종류와 분화 시기는 과일이나 종자 생산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화아 원기형성시기는 전정(pruning)을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예를들어, 사과나무의 화아는 전년도 가지에 생기는 반면, 열대 지역의 나무들은 대개 당해 생긴 가지에 부착된다.


1. 피자식물

  봄에 꽃이 일찍 핀 목본 피자식물의 경우, 화아 원기는 이미 전년도에 형성되어 있으며, 겨울을 지낸 봄에 꽃이 개화한다. 화아 원기의 형성 시기는 나무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6~8월 사이이다. 봄부터 6월까지 생장이 활발하게 진행된 후, 세포분열을 통해 꽃눈으로 변하며, 이 상태로 겨울을 지낸 후 봄에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꽃이 핀다.

  화아 원기 형성이 빠른 나무는 포도나무로서 5월 하순경, 배나무는 6월 중하순, 사과나무는 7월 상순, 복숭아나무는 8월 상순이다. 개나리는 9월 하순에 꽃눈의 원기가 형성되는 특이한 예외이다. 산림수목에서 1가화의 경우, 수꽃의 화아 원기 형성과 성장은 일반적으로 암꽃보다 빨리 일어난다. 참나무류 수꽃의 화아 원기는 5월 말에 최초로 형성되며, 암꽃은 7월 말에 형성된다.

  여름에 꽃이 핀 나무는 같은 해 봄 또는 여름에 화아 원기가 형성되며, 늦여름에 개화하는 나무는 여름에 원기가 생긴다. 찔레꽃과 장미는 각각 4월 초순과 5월 초순에 화아가 생겨 5월 중순과 6월 중순에 개화한다. 금목서는 8월 초순에 화아 원기가 생기며 9월 초순에 개화한다.

화관목의 개화기와 화아분화기(윤국병, 1977)

 

2. 나자식물

  나자식물의 꽃은 대개 봄에 개화하며, 화아 원기는 전년도에 이미 형성된다. 나자식물은 암꽃과 수꽃을 구분하며, 수꽃의 화아 원기 형성은 암꽃보다 먼저 발생한다. 이 형성 시기는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예를 들어, 솔송나무는 6월에, 가문비나무와 잎갈나무는 7월에 형성된다. 소나무류의 경우, 수꽃은 6월 말에서 7월 초순에 형성되며, 암꽃은 8월 말에 형성된다.

  소나무류의 암꽃과 수꽃의 화아 원기를 비교해 보면, 암꽃의 정단조직이 수꽃보다 크고 둥근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수꽃은 정단조직이 작고 뾰족한 형태를 띈다.

 

 

출처 : 수목생리학(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수목생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분(pollination)  (0) 2023.11.10
개화와 화분생산 그리고 화분비산  (1) 2023.11.07
생식생장과 영양생장간의 관계  (1) 2023.10.16
식물의 유시성과 성숙  (1) 2023.10.15
종자시험  (1) 2023.10.14